검색

성경에서 심리학을 읽다

저자: 최승목 목사 / 출판사: 아이러브처치

- 작게+ 크게

크리스천비전
기사입력 2017-12-08

© 크리스천비전


   “언제까지 주어진 현실에 낙담하고 있을 것인가?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우리의 인생이 변화되고 바뀔 수 있다. 포기하지 않는 도전, 적극적인 믿음, 긍정적인 삶의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성경 속에 숨어있는 심리학을 통해 하나님을 바라보는 시간을 좀 더 깊이 생각해 보도록 하자”


   이 책은 심리학용어, 경영학 용어, 물리학 이론 등을 성경에 접목해서 미주 중앙일보에 3년여 동안 연재했던 내용을 중심으로 쓴 책이라고 저자인 최승목 목사는 밝히고 있다. 저자는 파스칼의 팡세와 같이 여러 단편들이 모여서 하나의 재미있는 상식과 성경속의 우주의 원리 그리고 세상을 움직이는 힘에 대해서 나누기를 소망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대한민국국가조찬기도회 회장 채의숭 장로는 이 책이야 말로 “하나님의 말씀, 믿음, 행동, 그리고 체험을 통해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께 가까이 가는 법을 일깨워 주고있다. 어떻게 하면 하나님께서 늘 함께 하시고, 우리 예수님의 오른 손이 나를 붙들어 주시고, 뜨거운 성령님이 역사 하실까? 생각하고 있는 차에 바로 이 책을 읽는 순간 한 시도 놓을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많은 보화를 발견하고 감동을 받았기 때문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본죽 설립자 최복이 대표는 “책 안에 삶의 유익한 내용이 가득하다. 삶이 잘되고 강건해지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생각, 믿음, 태도, 방식 등이 새롭게 와 닿았다”며 “기존의 일반적인 심리학이나 경영이론들이 이미 성경적 진리 안에 있었고, 그 말씀을 찾아 적용하고 설명한 것도 참 신선하게 다가왔다. 독자들의 삶이 더 좋아지고 성장하길 바라는 목자의 마음이랄까…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삶의 지혜와 통찰을 얻어 삶이 풍성해지고 열매도 가득하길 간절히 기도한다”고 했다.


   방송인 김현욱 아나운서는 “이 책을 처음 접할 때 론다 번의 씨크릿을 떠올리게 됐다. 오프라 윈프리 쇼로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그 책이 신선하면서도 무언가 신앙적인 부분이 결핍되어졌다고 생각했는데 ‘성경에서 심리학을 읽다’란 책은 그 부족한 부분의 퍼즐을 찾아 넣는 것 같았다. 이 세상에는 말로 표현하고 설명 할 수 없는 것이 너무나 많이 있는데 이것을 신앙의 눈으로 충분히 설명하는 것을 보고 뇌리에 잊혀 지지 않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박희민 목사(성시화운동본부 국제 명예총재)는 “지혜가 담긴 글은 우리에게 감동을 주고, 위로와 격려, 용기와 희망을 준다. 한걸음 더 나아가 상처 입은 우리의 삶을 치유하고 회복시키며 풍성하게 하고 생명을 변화시키며 살린다. 성경에 기록된 교훈과 이야기들을 해박한 지식과 통찰력 그리고 깊은 영성을 통해 조명해 줌으로서 우리에게 많은 감동과 공감 그리고 심오한 진리와 교훈에 접하고 경험케 해주는 책”이라고 극찬하고 있다.


   이선목 목사(숭의교회 담임)는 “저자의 복합적인 고민가운데 나온 이 책은 심리학을 성경의 렌즈를 가지고 차근차근 우리에게 풀어낸다. 그동안 많은 심리학 서적들이 마치 새로운 내용인양 포장되어 있지만 사실은 성경 안에서 이미 조명되어진 내용이라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새삼 느끼게 한다. 저자의 깊은 고뇌와 묵상이 담겨있는 이 책을 적극 권장한다”고 말했다.


   저자인 최승목 목사는 “성경을 국문학, 영문학, 수학, 과학, 역사학, 사회학, 고고학, 철학 그리고 의학과 더불어 해석 될 수 있는 것처럼, 심리학이나 경영학과도 더불어 해석될 수 있다. 그런데 왜 유독 경영학이나 심리학에 대해서 거부감을 갖는지 말 모르겠다”며, “경영학자 중에도 심리학자 중에도 독실한 크리스천들이 많이 있으며 그들의 학문적 열매 가운데 하나님의 창조원리와 맞닿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고 믿는다. 평생 성경을 읽은 성직자로서 그리고 학자로서 이해 대해 비판이 아니라 이들이 말한 원리보다 훨씬 앞서 이야기 했던 성경의 원리를 함께 나누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최승목 목사는 감신대를 졸업하고 서울 광림교회에서 사역을 한 뒤, 2004년 도미하여 미국 클레어몬트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박사과정을 공부했다. 현재 팜스프링스에서 한인과 백인, 멕시칸을 위한 목회를 하고 있으며, 크리스천방송인으로 TV방송설교자, 라디오진행자, 자아개발 강사와 칼럼리스트로 미주지역에서 왕성하게 활동 중에 있다.


                     이현욱 기자 eagle@christianvision.net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크리스천비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