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람이 선물이다(트위터 잠언록)

- 작게+ 크게

크리스천비전
기사입력 2017-11-11

▲저자: 조정민 목사/ 출판사: 두란노     © 크리스천비전


   “스물에는 세상을 바꾸겠다며 돌을 들었고, 서른에는 아내 바꾸어 놓겠다며 눈초리를 들었고, 마흔에는 아이들 바꾸고 말겠다며 회초리를 들었고, 쉰에야 바뀌어야 할 사람이 바로 나임을 깨닫고 들었던 것 다 내려 놓았습니다. 내 상처가 나으면 나는 이제 백신 입니다. 나와 같은 아픔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나는 특효약 입니다. 주위를 살피면… 오직 나만이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저자는 25년동안 언론인의 삶을 통해 많은 사람을 만났다. 그에게는 사람이 학교였고, 사람이 직업이었고, 사람이 선물이었다. 그는 성공을 향해 질주하다 어느 날 하나님의 사랑에 붙들려 새로운 공동체의 꿈을 꾸기 시작했다. 늘 말하고 주장하던 기자가 늘 말을 듣고, 섬기는 목사가 되어 또 하나의 섬김으로 트윗을 시작했다. 이 트읫 잠언록은 그가 사람에게서 받은 사랑을 사람에게 되돌리고 있는 것이다.


   저자인 조정민 목사는  “지난 25년간 언론사에게 받은 훈련이 돌이켜보니 한마디로 ‘훈련’ 이었다. 숱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도 마음속으로는 그 이야기를 줄이고 줄이며 ‘한마디 훈련’을 계속 해야 했다. 기사 작성도 앵커 맨트도 결국은 ‘한마디 훈련’이었다. 나이 쉰일곱에 목사가 되었을 때 가장 큰 고통은 길게 애기해야 하는 것이었다. 메시지는 한마디인데… 때로는 한 시간을 설교해야 하고, 때로는 세 시간 동안 강의를 해야만 했다”고 말하고 있다.


   트위터는 점점 ‘긴 말하기 훈련’에 익숙해져 갈 무렵 새롭게 발견한 한마디 광장이다. 다들 광장에 쏟아져 나와 140자를 틀 속에 생각을 쏟아 낸다. 광장을 거닐다 문득 성경의 잠언이 떠올랐다. “솔론몬에게 주셨던 지혜를 주시면 또 하나의 땅끝에서 메시지를 전하겠다고 다짐했다.” 홍수에 마실 물이 귀하다는데 샘물같은 메시지를 전해보자….’ 이렇게 결심하고 2010년 부터 쓰기 시작한 트윗이 천여 구절 넘게 쌓였지만 정말 마르지 않은 샘처럼 하늘에서 은혜로 주신 단상의 편린들이다.


   저자는 “이 책에 실린 글들은 다 트위터에 담겨 있는 내용이다. 트위터와 상관없이 사는 분들 가운데 사랑과 믿음 그리고 희망을 전하고 싶다는 소용에 닿았으면 하는 마음이다. 하나님께 냉담하거나 관계가 소원해진 가족과 친구에게 편하게 전할 수 있는 메시지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고  말한다.


   조정민 목사는 “한두 줄 트윗을 묵상하느나 한나절을 보내기도 하고 그냥 침묵하고 싶다가도 결국 트위터 광장으로 뒤늦게 출근하면서 깨달은 것은 결국 제가 트윗을 쓰는 것이 아니라 트윗이 저를 써내려간다는 것이다. 더구나 많은 분들이 감사를 전하고, 삶을 되돌아보며 새롭게 결단했다는 예기를 들려줄 때면 메시지를 나누고 메시지를 공유하는 것이 곧 공동체의 본질임을 새롭게 발견하게 된다. 그러면서 목회의 새로눈 꿈을 품게 됐다고” 설명한다.


   저자는  ‘비전은 생명이다’는 챕터를 통해 “쇠가 죽는 길은 두 갈레라며 녹술어서 죽는길과 닳아서 죽는 길이다. 비전이 없고 감동이 없고 고난이 없고 인격이 없는 성공은 재앙의 시작이다. 10년 지나서도 이 일이 여전히 중요하다면 지금시작하라. 10년 후에는 기억조차 없을 일이라면 다시 생각하지 말라. 사람에게 충성할 수 있다. 조직에 충성할 수 있다. 목표에도 충성할 수 있다. 그러나 진정한 충성은 비전을 따르는 삶이다. 꿈꿀 수 있는 일은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꿈이 현실을 향해 건너야 할 강은 늘 땀과 피의 강이다. 밥한끼만 걸러도 짜증이 난다. 모욕을 당하면 분노가 폭발한다. 조금난 힘들어도 불평이 시작된다. 내겐 관대하고 다른 이에겐 날이 서 있다. 그런 사람은 비전을 손에 쥐어 주어도 놓치게된다. 코이라는 물고기는 어항에서 5센티, 연못에서 20센티, 강물에서는 1미터 까지 자란다. 코이는 어떤 물에서 살지 선택할 수 없지만 사람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꿈과 비전은 사람이 선택하는 환경이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행복은 가난한 마음이다(감사, 웃음, 겸손, 나눔,칭찬, 쉼) ▲인생은 성숙이다(사람, 선택, 교훈, 우선순위) ▲영혼은 성소이다(말, 생각, 인격)  ▲믿음은 평안이다(예수, 기도, 십자가, 우상) ▲지혜는 나를 보는 거울이다(진리, 성찰, 내려놓음, 반성) ▲사랑은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과 나워 가진 성품이다(자아, 가족, 희생, 건강) ▲관계는 수용이다(리더십, 공동체, 오해, 충고) ▲고난은 용기의 출발점이다(고난) ▲돈보다 사람이 크다(돈, 교만, 권위) ▲비전은 생명이다(꿈, 열정, 소명, 습관, 승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현욱 기자 eagle@christianvision.net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크리스천비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