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홈페이지 구축 및 운영을 위한 필수 HTML<13>

특수한 기능을 웹 브라우저에 표현하는 태그 명령

- 작게+ 크게

크리스천비전
기사입력 2016-04-28

 

▲그레이스미션대학교 행정처장 구자혁 교수      © 크리스천비전

 

1. HTML이란?

   HTML은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서 인터넷에서 웹브라우저가 화면으로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는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만들기 위한 언어다.  HTML문서는 수많은 태그(tag)로 구성되어 있으며 태그는 HTML문서에서 개개의 기능을 지정해주는 개별 명령어라고 할 수 있다.  HTML은 처음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이라는 언어에서 파생해서 html 1.0 -> html 3.0 -> html 3.2 -> html 4.0이 발표되었으며 지금도 계속 확장되고 있다.

 

2. 태그(tag)란 무엇인가?

   태그는 일반 text문서에 < >로 처럼 문서의 중간 중간에 붙여주는 일종의 꼬리표이다.  이 약속된 태그(tag)를 붙여줌으로써 특수한 기능 들을 웹 브라우저로 하여금 인식하여 내용이 표현되도록 해주는 HTML 언어의 개별 명령어이다.  따라서 HTML은 여러 가지 태그(tag)로 모든 내용이 표현되며, 예로 <html>을 사용하여 문서의 시작을 말하고 </html>을 사용하여 문서의 끝을 나타낸다.  즉 시작 태그에 의하여 문서에 특수한 기능을 부여하게 되고 종료 태그를 만날 때까지 유효하게 된다.

 

3. 태그(tag)의 기본 원리와 형태

   태그의 기본 원리는 간단하다. <태그명령어>내용</태그명령어>형태로 기능을 구현한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글자나 문단을 가운데로 정렬시켜주는 태그 명령어인 center 태그 명령어는 <center>내용</center>로 사용한다.

 

4.  HTML 문서의 편집

   HTML 문서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문서 편집기라고 하는 에디터가 필요 하다.  에디터로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텍스트 위주의 편집을 위해서는 메모장(notepad)과 같은 텍스트 기반의 편집기가 필요하다.

 

5. HTML 문서와 HTML 문서 출력 화면

   HTML 문서란 메모장과 같은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하여 여러 종류의 태그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만든 후 파일의 확장자명을 .htm 혹은 .html 로 저장한 문서파일을 HTML 문서라고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HTML 문서를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열어보면 화면에 출력되는 것을 HTML 문서 출력 화면이라고 하며 이것이 바로 홈페이지가 된다.

 

HTML 의 구조

1. 머리말 부분

   보통 문서에 대한 제목과 전반적인 정보 등을 담는 부분이다.

2. 문서의 본문 부분

   본문에 해당하는 영역으로 대부분의 HTML 문서의 내용이 바로 이 영역에 위치하며 다양한 기능을 요하는 태그들에 의해서 홈페이지가 만들어 진다.

3. 맺음말 부분

   특별한 태그가 할당되어 있지는 않으나 문서의 하단에 필요한 정보를 주로 위치하게 된다.  연락처, 전자메일, 홈페이지 주소, 저작권 등 이에 속한다.

4. 태그의 종류와 구분

   태그 명령어의 종류는 약 50~60개 정도이나 많은 태그 명령어 중에 주로 쓰이는 태그 명령어는 20개 정도가 사용된다.

주로 사용되는 태그를 크게 분류를 나누어 본다면 다음과 같다.

-문서 지정 태그

-목록 정의 태그

-링크 관련 태그

-테이블 관련 태그

-프레임 관련 태그

-사운드 · 이미지 태그

-서식 태그

-기타 태그 등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크리스천비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