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Flexible Spending Account

- 작게+ 크게

크리스천비전
기사입력 2014-11-21

▲미주평안교회 정재우 간사     © 크리스천비전

 

   직장인 중에 ‘FSA’라는 종업원 베네핏에 대해 들어보신 분이 더러 있으실 것입니다.  직원으로서 받는 베네핏의 일종이라는 것까지는 알고 있지만, FSA의 명확한 정의와 역할, 그리고 용도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기에 이번 주에 소개해 드립니다.

    

   FSA는 Flexible Spending Account의 준말로, IRS 주관 아래 고용주가 종업원에게 제공하는 베네핏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401(K)나 건강보험과 같이, 고용주가 직원에게 주는 급여 외에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직원혜택들 중 하나입니다.  FSA의 가장 큰 장점은 절세혜택(Tax Deduction)입니다. 

 

   FSA를 통해 직원이 사용할 수 어카운트가 만들어지면 직원이 급여를 받을 때마다 급여의 일정금액을 개인의 FSA로 디파짓을 하고, 디파짓을 한 만큼 매년 세금보고 때마다 절세항목으로 적용시키는 형식의 혜택입니다.

    

   Flexible Spending Account로 들어간 돈은 Plan이 set-up된 형태에 따라 두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는 HCA(Health Care Reimbursement Account)입니다.  의료 서비스 지출에 필요한 비용을 HCA에 미리 넣어놓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의사 방문이나 병원치료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account에 들어있는 돈은 1년 안에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Federal tax, state tax, 그리고 FICA tax를 줄일 수 있는 혜택이 있는 반면 1년 안에 account value를 모두 사용해야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 남은 금액은 다시 돌려받지 못하므로 1년간 자신이 의료비용으로 사용될 예상액을 미리 계산해서 HCA로 들어갈 금액을 정해야 합니다.  최대 $2,500까지 컨트리뷰션이 가능합니다.

 

   둘째로는 DCA(Dependent Care Assistance Account)입니다. 급여의 일부분을 떼어 개인 어카운트로 넣어 놓고 컨트리뷰션을 한 만큼 절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DCA는 어린 자녀에게 들어가는 데이케어 지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합법적으로 운영되는 데이케어 센터로 지출되는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CA와 마찬가지로, DCA에 들어가는 만큼 Federal tax, state tax, 그리고 FICA tax saving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것 또한 1년간 사용될 예상액을 미리 계산해서 컨트리뷰션을 해 나가고, 돌려받지 못할 부분이 없게 한는 것이 중요합니다.  DCA의 최대 컨트리뷰션 금액은 5,000달러입니다. 

    

   FSA에 있는 돈은 사용하지 않으면 다시 돌려받지 못하는 돈입니다.  주인의 달란트를 위탁 받은 종들의 이야기를 모두 잘 아실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지으실 때 부여하신 달란트가 있습니다.  달란트는 쓰여야 합니다.  나에게 주시고 그것을 통해 무엇인가를 이루게 하셔서 영광 받기 원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나에게 한 달란트 받았던 종과 같은 모습은 없는지, 내가 간과하고 있었던 달란트가 혹시 내게 있는 것은 아닌지, 차근히 다시 살펴보시고,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을 하나님을 위해 사용하셔서 착하고 충성된 종의 열매 맺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크리스천비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