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크리스천의 재정상식

- 작게+ 크게

크리스천비전
기사입력 2014-10-16

 

▲ 미주평안교회 정재우 간사      © 크리스천비전

 

   전에 간단히 살펴본  Tradiotional IRA와 Roth IRA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RA는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의 준말로, 말 그대로 개인 은퇴계좌입니다.  한 개인이 은퇴하여 사용할 돈을 미리 저축하며 준비할 수 있도록 IRS(Internal Revenue Services)에서 세금 공제와 세금 유예 혜택을 주며 장려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세금공제’는 매년 세금 보고시 공제 받을 부분을 계산하며 과세액을 차감 받게 되는 혜택이며, ‘세금유예’는 세금을 내는 시기를 나중으로 늦춘다는 의미인데, 한 개인의 세율(Marginal Tax Rate)이 높을 때 적용된 금액을 내지 않고, income이 낮아지거나 연령이 높아져 낮은 세율이 적용될 때 세금을 내는 절세 혜택입니다.

 

   이런 두 가지 절세 혜택이 있는 대신 개인에게 허용되는 한해 최대 납입액은 $5,500(2014 기준)이며 은퇴시기가 더 가까운 50세부터는 $1,000을 추가해 $6,500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한도액은 물가 상승률에 맞춰 몇년마다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누구나 account를 open 할 수 있으며 bank나 financial institute를 통해 여러가지 경로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세금 공제를 받아 매년 혜택을 보는 traditional IRA와는 달리 Roth IRA는 공제를 나중에 받는 account입니다.  Roth IRA에 넣는 돈은 세금공제를 받지 않지만, account 안에서 불어난 부분에 대해서는 Traditional IRA와 마찬가지로 ‘세금 유예’ 혜택을 받으며 매년 과세대상에서 제외돼 축적해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돈을 찾을 때 유예 받았던 세금에 대해 전부 ‘면세’ 혜택을 받는 것이 Roth IRA입니다.(Traditional은 먼저 공제를 받았기 때문에 돈을 찾을 때 불어난 부분은 ‘과세’대상).  현재 과세되는 부분이 많지 않아 세금의 부담이 비교적 적고, 오히려 나중에 높은 세율을 적용받을 것으로 전망하는 사람들은 Traditional IRA보다는 Roth IRA를 선호합니다.

 

   Traditional과 Roth IRA의 최대 납입한도액은 각각 5,500달러가 아닙니다.  두 가지를 합해서 개인에게 허용된 한도액이 5,500달러입니다.  Account의 목적이 ‘Retirement income’이기에 59.5세까지 꾸준히 축적해 나가야 두 가지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59.5세 이전에 찾을 때는 10% penalty tax가 적용되며, 돈을 찾는 금액은 그 해의 과세 대상이 됩니다.

 

   불꽃같은 하나님의 눈동자가 우리 삶을 감찰하십니다.  우리가 잘 알듯 하나님께 ‘합격’ 받는 모습이 중요한 것이지, 사람에게 ‘인정’받는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삶이 정직하고 정결하기 원하십니다.  사람의 방법이 쉬워 보이지만 하나님을 신뢰하며 하나님의 방법으로 살아가기 원하십니다. 

 

   이땅에서의 삶이 쉬워지길 바라서 하나님 백성이 되려하는 것이 아니라, 이땅의 삶이 점점 더 하나님 백성으로 사는 것이 어려워질 것을 알기에 진정한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 힘을 구하며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IRA는 여러 절세혜택 중에 한 부분입니다.  납세의 의무를 온전히 이행하는 것은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한 모습일 것입니다.  여러가지 절세방법으로 도움 받아 납세의 의무를 성실히 감당하시어 정직한 삶으로 하나님께 예배하시기 바랍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크리스천비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