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크리스천의 재정상식 <2>

- 작게+ 크게

크리스천비전
기사입력 2014-08-15

▲ 미주평안교회 정재우 간사     © 크리스천비전

   “예수께서 가라사대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마막 12:7)”
   마가복음 12장에 바리새인과 헤롯당원이 가이사에게 세금내는 것이 옳은지 예수님을 책잡으려 묻는 장면이 나옵니다. 예수님은 데나리온에 새겨진 형상과 글이 누구 것이냐고 물으시고,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고 하십니다.
 
   크리스천은 하나님을 의지하며 사는 자들입니다. 하나님이 ‘공급자’ 되심을 믿는 자들입니다. 모든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임을 신뢰하고 받은 몸과 마음과 물질을 하나님께 드리는 삶을 살아가는 하나님의 백성 됨은 우리의 첫째 되는 정체성입니다. 그리고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그 나라의 법과 의무를 준수하는 이 땅에서의 정체성도 함께 가지고 있기에 미국정부에도 세금을 내며 살고 있습니다.
 
   세상에서 피할 수 없는 두 가지가 있다면 ‘육신의 죽음’과 ‘세금’이라는 말이 있듯이,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으로부터 약 2000년이 지난 지금도 납세의 의무는 여전합니다. 미국에 사는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연방정부와 주정부에(Federal & State) 많은 종류의 세금을 내며 살아갑니다.
 
   특별히 매년 한 해 동안의 수입을 정산하고 공제액을 산출하는 4월15일 개인 세금보고(Individual Tax Returns)와 3월 15일 사업체 세금보고(Corporate Tax Returns)를 통해 미국 국세청 IRS(Internal Revenue Service)에 신고를 하고 수입과 공제액의 차이에 따라 돈을 돌려받거나 세금을 내거나 합니다.
 
   정해진 수입과 세율에서 공제되는 부분이 많고 그 액수가 클수록 세금의 부담이 줄어들지만, 공제액이 적으면 적을수록 세금의 부담이 가중됩니다. 즉, 공제를 많이 받는다는 것은 세금으로 나라에 내야했던 돈을 오히려 내 수중에 더 많이 남아있게 만든다는 뜻이며, 그리스도인의 입장에선 하나님나라를 위해 쓸 것을 더 많이 확보하게 되는 의미가 됩니다.
 
   미국정부는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와 여러Qualified Plan들을 통해 자국인들이 미리 개인연금과 은퇴자금을 마련하고 준비할 것을 장려하며 세금공제와 세금유예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IRA는 보편적으로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Retirement Plan입니다. 미국의 합법적인 신분을 소지한 누구나 Open할 수 있습니다. 2014년도 기준으로 개인이 1년에 최대 $5,500까지 Contribute할 수 있으며, 50세 이상은 Catch-Up으로 $1,000을 더해 $6,500까지 가능합니다.
 
   IRA에 들어가는 금액은 두 가지 세금혜택을 받습니다. 첫째는 Contribute한 금액이 그 해의 세금 공제액으로 인정을 받는 Tax Deduction혜택이 있고, 둘째는 원금과 더불어 자라나는 돈을 찾기 전까지 세금을 유예해주는 ‘Tax Deferred’ 혜택이 있습니다. 59.5세가 되기 전에 돈을 찾을 시에는 10% Penalty Tax가 있으며 찾은 금액은 그해의 세금보고가 되어 집니다.
 
   일을 하고 수입이 많아 세율이 높을 때 세금공제와 세금유예 혜택을 통해 세금으로부터 자유롭게 Asset을 Build-Up하고 나중에 은퇴하고 수입이 적어 낮은 세율을 적용받아 적은 세금을 내는 것이 'IRA'내용의 골자입니다. 또한 Contribute한 금액을 세금공제혜택은 받지 않고 Account안에서 자라나는 부분의 대한 세금유예혜택을 받으며 59.5세 이후에 찾을시 세금을 내지 않는, Roth IRA라는 Plan도 있습니다.
 
   Roth IRA는 수입과 세율이 나중에 떨어지길 기대하기보다 오히려 높아질 것을 기대하는 사람에게 보다 적합한 Plan 입니다. IRA 와 Roth IRA 와 같은 세금공제와 세금유예혜택을 통해 자라나는 Account와 세금혜택을 전혀 받지 않고 자라난 Account는 실로 시간이 지난 후에 세금 액의 차이로 인해 아주 큰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돈이 언제, 어떻게, 어디에 있어야 할지를 잘 정해 주는 것을 통해 같은 금액으로 차이를 만들어 내고, 납세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는 동시에 하나님나라를 위한 Fund를 보다 더 많이 확보하며 준비해 나갈 수 있으시기를 기대해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크리스천비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