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기다리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지혜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폭풍이 지나가길 기다리자

- 작게+ 크게

크리스천비전
기사입력 2020-03-21

 

 

▲ 새생명비전교회 담임 강준민 목사.     © 크리스천비전


   지금은 기다림의 때입니다. 학교도 잠시 문을 닫았습니다. 술집도 카지노도 문을 닫았습니다. 대학 졸업식을 취소하는 학교가 생겼습니다. 로스앤젤레스는 가세티 시장의 요청에 따라 50명 이상 모이는 모든 모임은 취소되고 연기되었습니다. 교회도 모든 모임을 잠시 멈추고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정지된 것 같은 느낌입니다. 우리는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폭풍이 지나가기를 기다리는 중에 있습니다. 폭풍이 찾아오면 폭풍이 지나가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기다림의 때에 필요한 것이 지혜입니다.


   기다림의 때에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하십시오. 나라마다 비상사태를 선언하는 때에 두려워하지 않고 염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두려움과 염려는 아무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두려움과 염려가 좋지 않은 것은 우리 생각을 혼미케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인은 깊이 생각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지혜는 깊이 생각하는 지혜입니다. 우리는 깊이 생각하는 중에 분별력을 얻게 됩니다. 가장 위험한 것은 두려움에 사로잡히는 것입니다. 어떤 날은 우리에게 특별히 더 두려운 날이 있습니다. 다윗도 그런 경험을 했습니다. 그는 두려운 날에 하나님을 더욱 의지했습니다. “내가 두려워하는 날에는 내가 주를 의지하리이다”(시 56:3).


   기다림의 때에 지나친 낙관주의를 삼가고 신중하게 행동하십시오. 하나님의 지혜는 신중함에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다는 것이 모든 문제나 질병으로부터 자유롭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예수님의 대속의 은혜로 죄사함을 받게 됩니다. 예수님이 대신 우리 죄를 담당하심으로 죄의 심판으로부터 자유케 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을 통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자유케 되었습니다(롬 8:2). 하지만 인생의 문제나 고난으로부터 자유케 된 것은 아닙니다. 바이러스로부터 자유케 된 것은 아닙니다. 인간관계의 갈등으로부터 자유케 된 것은 아닙니다. 인생의 문제들은 인정하고 대면하고 극복해야 합니다.


   기다림의 때에 조급함을 삼가고 소망 중에 인내하십시오.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신중하게 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지식과 지혜의 하나님이십니다(롬 11:33). 기다림의 때에 조급한 마음을 품어서는 안 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문제가 빨리 해결되기를 바라지만, 우리 기대보다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조급함을 삼가십시오. 조급하면 초조해집니다. 초조해지면 어리석은 선택을 하게 됩니다. 조급하면 좌절하게 됩니다. 우리는 조급한 상황일수록 조금 느긋한 마음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문제가 가능한 빨리 해결되길 바라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사실도 압니다. 그래서 더욱 신중하게 마음의 준비를 합니다. 물론 코로나 바이러스의 문제가 영원히 우리를 괴롭힐 수는 없습니다. 자연의 사계절처럼 모든 바이러스에는 주기가 있습니다. 모든 생물은 주기가 있습니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 그리고 인간의 영혼 외에는 어떤 것도 영원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때가 되면 코로나 바이러스 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하지만 몇 주일 안에 해결될 것이라는 지나친 낙관주의는 성경적이지도 않고 상식적이지도 않습니다.

   기다림의 때에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면서 조용히 준비하십시오.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많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어른들은 온라인 예배 경험이 별로 없었습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헌금을 드리는 경험도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어른들도 영상으로 예배드리는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번 사태 이후에 어떤 변화가 찾아올지 정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새로운 변화가 있을 것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교회만이 아니라 사업하는 분들이나 직장에 다니는 분들에게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기다림의 때에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십시오. 장차 찾아오게 될 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는 지혜를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기다림의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요셉은 기다림의 시간에 미래를 준비했습니다. 애굽의 언어와 문화와 정치를 배우고 장차 다가올 미래를 준비했습니다. 지금은 위기의 때입니다. 변화의 때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맞이하기 위해서는 기다림의 때에 준비를 잘해야 합니다. 다가올 변화를 예측해 주는 전문가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다가올 변화에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알려 주는 분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무엇보다 자신의 건강을 지키십시오.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것은 결코 이기적인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곧 가족, 교회 공동체, 커뮤니티와 각 나라의 건강을 지키는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 일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기다림의 때에 하나님의 지혜로 승리하시길 기원합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크리스천비전. All rights reserved.